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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락시영아파트 역 확정..위례·신림선 등 서울 경전철 계획 30일 확정고시

대원부동산 2015. 6. 22. 11:15

위례신사선이 원안대로 확정되어 30일 국토부 확정고시한다는 소식입니다

혹여 빗겨가는게 아닌지 가락시영아파트 재건축 조합원님들 맘고생 많으셨는데요

한주의 출발 반가운 소식을 전하며 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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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부,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고심 끝 승인
위례∼신사 수요 재측정·위례 우남지선 추가…신림∼서부선 환승연계

 

국토교통부가 서울 위례∼신사선과 신림선을 포함한 서울시의 경전철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노근(새누리당)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서울시가 보완 제출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에 대해 24일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마치고 30일에 고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앞서 2013년 서울시가 사업계획을 승인해달라고 요청하자

지난해 1월 위례∼신사선과 신림선 등 2개 노선에 대한 계획을 보완하라며 되돌려보낸 바 있다.  

국토부는 대도시권 교통망의 큰 틀을 담은 광역교통기본계획을 수립 중인데 서울시 계획이 이를 반영하지 않았고,

위례신도시 개발을 함께 추진 중인 경기도와의 협의도 빠뜨렸다고 지적했다.  

이에 서울시는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등 21건을 보완해 제출했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선과의 환승 수요를 고려해 수요를 재추정했다.

이에 따라 승·하차 수요가 하루 1천348명씩 줄었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부터 신사역을 잇는 총 연장 14.83km의 노선으로 건설된다.

 정거장 수는 11개며 이 중 6개는 청담역, 봉은사역, 삼성역, 학여울역, 가락시장역 등 환승역이다. 

위례선은 우남지선을 추가해 연장이 5km에서 5.44km로 길어졌다.

사업비는 2천412억원에서 1천800억원으로 줄었다.

이 노선의 경우 비용편익분석은 1 미만이지만 부대사업 등을 통해 수입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위례선은 위례신도시 22단지와 24단지를 관통하는 지상 '트램(전차)' 형태로 건설되며

복정역부터 마천역을 잇는 총 연장 5.44km의 노선이다. 정거장 수는 9개로 1개의 환승역을 포함한다. 

신림선과 서부선 간 환승 연계도 확정됐다. 연계시설 건립 비용은 서부선에 포함한다.

 또 난곡선과의 직결 지점에 환승 정거장을 추가로 만들고, 일부 정거장의 위치를 조정했다. 


국토부는 "전문기관, 관계기관, 국가교통실무위원회의 검토를 거쳤고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실무협의가 마무리됐기 때문에 곧 승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노근 의원은 "경전철 기본계획이 확정되는 데 2년이란 시간이 허비돼 주민들이 불편을 겪었다"며

"서울시장은 경전철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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